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정보

출산시에만 채취할 수 있는 제대혈 알아보기

by 티머니스 2024. 12. 6.

만삭 임산부들이 고민하고 있는 출산 시에만 채취할 수 있고, 가족이 함께 활용 가능한 제대혈에 대해서 알아볼 텐데요.

 

24년 된 전문가가 알려주는 제대혈의 의미와 역할, 제대혈을 보관 못하는 경우, 치료가능한 질병, 제대혈 채취하면 도움 되는 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대혈 영상 바로가기

 

◈ 제대혈의 의미와 역할

제대혈의 의미

 

ㅇ 제대혈의 의미

 

소위 말하는 '골수를 구한다' 표현으로 많이들 하는데 먼저 간단하게 말하면 탯줄과 태반 속에 있는 혈액을 말한다.

 

제대혈이란, 조혈모세포, 줄기세포, 면역세포가 포함되어 100여 가지 질환의 치료에 활용되는 소중한 생명자원으로, 출산 시에만 채취할 수 있고, 가족이 함께 활용 가능하다.

 

그 조그마한 태아가 10개월 동안 그 탯줄로부터 여러 가지 영양 공급을 받고 해서 사람이 만들어진다. 그렇게 사람을 만들 때, 들어가는 여러 가지 세포가 탯줄 안의 제대혈 속에 들어있다.

 

ㅇ 제대혈의 역할

1) 조혈모 세포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같은 걸 만들 수 있는 조혈모 세포가 들어가 있음
2) 간엽줄기세포 뼈, 근육 같은 거 만들 수 있는 세포가 들어가 있음
3) 면역 세포 암하고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는 세포가 들어가 있음

 

엄마, 아빠가 해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이자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예방책 또는 대비책이라고 할 수 있다.

 

◈ 제대혈 보관 못하는 경우

제대혈 보관 못하는 경우

 

ㅇ 제대혈 보관 못하는 경우

아예 처음부터 제대혈을 보관 못하는 경우에는 B형 간염, C형 간염, 매독, 에이즈는 아예 제대혈 관리 및 연구에 관한 법률에 의해서 보관할 수가 없다.

 

ㅇ 제대혈 채취가 어려운 경우

갑작스러운 분만과 이외 아이의 컨디션에 따라 분만 상황에서 의사의 판단에 따라 못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채취나 보관에 전혀 문제가 없으나 (채취된 혈액의) 양이 부족하거나, 세포수라든가 세균 검출에 안 나와야 하므로 가지고 와서도 채취 후 보관이 가능한지 30여 가지의 검사 후 보관이 진행된다.

 

◈ 제대혈로 치료가능한 질병

제대혈로 치료가능한 질병

 

백혈병 같은 혈액암 또는 림프종, 최근에는 뇌성마비, 발달장애, 자폐 또는 1형 당뇨 같은 케이스, 임상치료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미국 듀크대학교에서 제대혈을 활용한 치료

 

실제로 미국의 듀크대학에서는 많은 환자들에게 제대혈을 활용한 치료를 하고 있다.

 

◈ 제대혈 하면 도움 되는 점

 

나하고 타인은 다르다. 그게 사람마다 조직적합성항원이 모두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 조직적 합성항원이 일치하기가 너무 어렵다.

 

그런데 조직적합성항원을 맞춘다 하더라도 100% 그 아이 것이 아닌 경우에는 면역거부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들어간 세포가 안에 있는 이 원래 아픈 환자의 장기를 공격하는 것인데 이것을 '이식편대숙주병'이라 한다. 사망까지 갈 수 있는 위험한 거부반응이다.

 

그러나 본인 제대혈을 이식 시, 면역거부반응 등의 부작용이 없다. 

 

자세한 내용은 제대혈 영상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제대혈 영상 바로가기)